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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개월 협력 놀이에서 주도성을 잃은 아이를 돕는 방법

2 동네형 0 28 03.03 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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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또래 친구들과 협력 놀이를 할 때 주도성을 발휘하는 것은 중요한 사회적 기술 중 하나입니다. 특히 65개월, 즉 약 5세 후반에서 6세 초반의 아이들은 사회성과 협력 능력을 발달시키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들의 놀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지 못하고 소극적이거나 방관자로 변해버릴 때 부모나 교사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이 시기에 아이들이 주도성을 회복하고,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협력 놀이에서 주도성을 잃은 아이들은 종종 자신감을 상실하거나 다른 친구들이 너무 강하게 이끌어 가는 환경에서 뒤처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다시 주도성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부모나 교사는 아이가 다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적절한 방법으로 지원해줘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주도성을 잃은 아이들을 돕는 방법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다루고, 이를 통해 아이들이 더욱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게 협력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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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아이들이 협력 놀이에서 주도성을 잃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놀이에서 소극적으로 변한 이유가 무엇인지, 또는 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다가가 "왜 그런지 말해줄래?" 또는 "지금 기분이 어떤지 알려줄 수 있니?"와 같은 질문을 던져보세요.

이 질문들은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는 첫걸음이 됩니다.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하면, 부모나 교사는 그 감정에 대해 공감하고, 아이가 느끼는 불편함을 인정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가 그런 기분이 들었을 때 정말 힘들었겠구나"와 같은 공감의 말을 덧붙이면 아이는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받아들일 수 있고, 점차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다른 친구들이 나를 무시한다"거나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없어서 싫다"는 감정을 표현할 때는 그 감정을 부정하지 말고, 아이가 그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 주세요.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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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의 규칙을 함께 설정하기

아이들이 협력 놀이에서 주도성을 잃을 때, 놀이의 규칙이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아이가 스스로 놀이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부모나 교사는 놀이의 규칙을 정할 때, 아이에게 충분히 참여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은 어떤 놀이를 할까?' 또는 '이 놀이에서 우리가 지켜야 할 규칙은 무엇일까?'라고 아이에게 물어보세요. 아이가 규칙을 설정하는 데 참여하면, 놀이에서의 주도성이 자연스럽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규칙을 정할 때 주도권을 쥘 수 있도록 도와주면 아이는 더 이상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게 됩니다.

이와 같은 접근은 아이가 놀이를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협력 놀이에서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또한, 친구들과의 놀이에서 '내가 정한 규칙이니까'라는 자부심을 가지게 되어,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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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을 명확하게 지정해주기

협력 놀이에서 주도성을 잃은 아이는 가끔씩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모르거나, 다른 친구들의 역할이 더 두드러져 보이기 때문에 소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아이에게 구체적인 역할을 지정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는 역할을 분명히 부여받고 나면, 그것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는 이 놀이에서 '리더' 역할을 맡아볼래?" 혹은 "네가 이 부분을 맡으면 정말 잘할 수 있을 것 같아"라고 말해주면, 아이는 그 역할을 맡게 됨으로써 주도성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역할을 정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자신의 능력과 장점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할 수 있게 되어 자존감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아이들이 협력 놀이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되며, 또한 다른 친구들과의 협력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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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 주기

아이들이 협력 놀이에서 주도성을 회복하고자 할 때, 그 과정에서 부모나 교사의 격려와 피드백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가 어떤 작은 성공을 거두었을 때 즉시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놀이를 시작하면서 주도적으로 의견을 냈다면 "너가 제시한 아이디어 정말 좋아! 너 덕분에 놀이가 더 재밌어졌어!"라고 칭찬해 주세요.

또한, 아이가 자신의 역할을 잘 해내고 있다면 "너가 맡은 역할을 정말 잘 했어! 친구들이 너 덕분에 더 재미있게 놀 수 있었을 거야!"라고 말하면서 아이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칭찬해주세요. 이와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은 아이에게 자존감을 높여주며, 놀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잘했다는 피드백을 받을 때 점차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앞으로도 놀이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피드백을 주는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놀이가 끝난 직후나 아이가 노력을 보였을 때 즉시 칭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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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과의 의사소통 능력 키우기

협력 놀이에서 주도성을 회복하려면, 아이가 친구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전달하고, 다른 친구들의 의견도 존중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나 교사는 아이에게 친구들과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네가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친구에게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 또는 "친구가 네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통해 아이가 의사소통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갈등을 해결하는 법과,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의사소통을 위한 구체적인 예시를 제공하거나 역할극을 통해 훈련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역할을 맡아 "너는 어떻게 말하면 친구가 네 말을 더 잘 듣게 될까?"라고 상황을 설정해주면, 아이는 상황을 더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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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아이가 주도성을 회복하는 데 필요한 지속적인 지원

협력 놀이에서 주도성을 잃은 아이를 돕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부모나 교사는 아이가 놀이에서 자신감을 회복하고, 다시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부터, 놀이의 규칙을 함께 설정하고 역할을 명확히 지정하는 것까지, 아이는 이런 방법을 통해 점차 협력 놀이에서의 주도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아이가 실패하거나 어려움을 겪을 때, 부모나 교사가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주는 것입니다. 아이는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점차 협력 놀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더욱 적극적이고 협력적인 태도를 보일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은 한 번의 노력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

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아이가 자아를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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